본문 바로가기

흘러간 이야기/IT

코로나 사망자 동영상, 일본 지진, 경찰청 달걀 ... hoax란?

혹시 내 주변 사람들이 나쁜 일을 겪을까봐 걱정되어 공유하는 마음을 악용하는 질나쁜 장난이죠.
이미 관련되어 고통을 겪은, 겪고있는 사람들에게는 스트레스일테고요.

 

계란에 물을 뿌리면 진득해진다고...? (경찰청 사칭 가짜메시지)

요리를 해보신 분이라면 이미 아실테죠.부드럽게 하려고 달걀찜 할 때 물을 섞지;​경찰청에서 나서서 실험...

blog.naver.com

2019년 8월에 한참 카톡에 돌던 메시지는

 

 

 

늦어도 2004년에 외국에서 돌던 내용을 대강 번역해서 가져온 글입니다.

 

'한국 코로나바이러스 첫사망자 발생' 괴담 분석

아침부터 같은 내용의 카톡이 여기저기 단톡마다 울리고있어서 뭔가 했는데, 어디서 많이 본 내용입니다.지...

blog.naver.com

지금 돌고있는 코로나 바이러스 동영상 괴담은

 

 

 

동영상의 제목만 다르게 2016년 9월에 돌던 내용이고요.

 

#HOAX

사실이 아닌 거짓 정보. 즉 유언비어로 사람들을 불안하게 하는 가짜 메시지입니다.
앞선 글에서 행운의 편지같은게 아닐까 하는 이야기를 댓글로 주고받았는데, 그렇게 가벼운 목적인 경우도 있지만, 현재의 기술로 구현 불가능한 일을 사실인양 언급하며, 그야말로 괴담을 양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중에도 바이러스에 관한 내용으로 공공기관이나 특정 회사 등 공신력있는 기관 혹은 사람을 사칭하거나 복잡한 전문용어를 사용해서 사람들을 속이는 hoax를 특별히 virus hoax라고 합니다.

혹스는 이메일이나 메신저, 문자메시지, 카카오톡이나 밴드 등의 SNS를 이용하여 퍼뜨리고, 사람들을 불안하게 만드는게 가장 주된 목적이에요. 더 질나쁜 경우에는 '이러이러한 파일을 검색해서 나오면 감염된 것이니 삭제하라'고 알려주는데, 사실은 그걸 지우면 시스템에 문제가 생긴다던가 하는 경우도 있고, 누군가 또는 특정 단체에 대한 악의적인 루머가 섞일 때도 있습니다.

내 사람들이 걱정되고 챙기고싶고 도와주고싶은 마음은 누구나 비슷할텐데, 공유하는 행위 자체를 비난할 마음은 없어요. 그 마음을 악용하는 사람이 나쁜거죠. 
그치만 오늘 돌고있는 이 메시지처럼 출처가 불분명하거나 조금이라도 미심쩍은 부분이 있다면 어디 한군데라도 확인을 한 번 해보고 전달하는게 좋지 않을까 합니다. :(